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English

웹진

마을의 정의

뉴스레터를 잘 받아 보고 있습니다. 뉴스레터를 읽다가 문득 그런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을 마을 하는데 마을의 범위는 어떻게 될까?

제가 살고 있는 곳에서 마을공동체 활동들이 열리는 곳까지 버스로 7정거장 걸립니다. 같은 구에 해당하지만 활동에 참여하려면 버스 혹은 지하철로 이동해야합니다. 제가 느끼는 마을이 물리적으로 거리가 멀다고 느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마을의 범위는 걸어서 1~1.5km 라고 생각합니다. 걸어갈 수 있는 거리가 되어야 마을에서 활동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글을 남긴 이 곳에서는 마을의 범위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마을관리자 | 2016.05.23 |
    안녕하세요, 오혁준님^^ 2012년 3월 15일 제정된 에 따르면 마을이란 “주민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면서 경제·문화·환경 등을 공유하는 공간적·사회적 범위”라 정의되어 있습니다. 이 범위는 ‘공간’, 즉 ‘지역성’을 뜻하기도 하지만 ‘사회적 범위’라는 관계를 중심으로 확장된 범위를 뜻하기도 합니다. 관계를 통해서 만들어지는 마을은 개인적 판단에 의해 생기는 생활 영역이라고도 보기 때문에 마을의 범위는 개인마다 느끼는 지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됐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래 링크는 센터에서 발간한 발간물입니다. 마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거 같아서 첨부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www.seoulmaeul.org/programs/user/board/data/read.asp?idx=226&category=&searchVal=&pageno=1